아동청소년

  • HOME
  • 정신건강정보
  • 아동청소년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의

집중력을 담당하는 뇌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및 기능적 발달 지연으로 인한 행동 조절장애로, 주의력 결핍(한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 부족), 과잉행동(높은 비율의 목적 없는 행동) 및 충동적 행동을 보입니다. 또래에 비해 보다 빈번하고 지속적으로
심한 부주의 및 산만함, 충동적인 행동 및 과잉행동이 나타나는 것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징입니다.
매우 엄격한 통제 상황에 있거나 특별히 아동이 흥미로워하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을 때는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지속적인 주의와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나 아동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는 학령기 소아의 경우 3-5%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증상

주의력 결핍 세부적인 것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무질서하고 부주의한 방식으로 과제에 임하며 실수가 잦습니다. 주의 집중을 지속하지 못하고, 과업을 완전하게 끝마치지 못하기도 합니다.
사소한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며, 활동에서 세부적인
규칙이나 상황을 따르지 못 합니다.
과잉행동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입니다.
끊임없이 활동하고,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하기도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안절부절못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하는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것, 사회적, 직업적
학업 장면에서 장해가 될 정도로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고가 나기 쉽고, 결과를 예상하지 못하여 위험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기타증상 감정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분노를 폭발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질환으로 인하여 쉽게 좌절하기도 하고, 또래 관계 및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낮은 자존심 및 우울감에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한 침해와 사회규범의 위반이 특징적인 품행장애를 가지는 경향이 높습니다.

치료방법

약물치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흔하며, 주의력 결핍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환경치료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차분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교육 및 훈련 아동의 부모가 아동의 문제행동을 효율적으로 다루고 대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도움이 됩니다.
행동치료 문제 행동의 목록을 만들어 아동과 약속을 하고 아동의 행동에 따라 상벌을 적절히 줌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도와줍니다.
정신치료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가 심리적 요인에 의해 생겨나지는 않으나 문제 행동으로 인해 또래 관계에 어려움이 있거나 학습부진으로 인하여 자신감의 저하, 부정적 자아상의 형성, 불안 우울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이럴 때 아동의 정신 치료가 도움을 줍니다.
부모상담 아동의 지속적인 문제행동으로 인하여 이차적인 부모 자녀 관계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부모상담이 필요합니다.

아동우울증

정의

소아청소년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좌절했을 때 / 실망했을 때 / 무엇인가를 상실했을 때 우울한 마음 상태가 됩니다.
대개는 현실적인 실망이나 스트레스가 있을 때 나타나는 일시적인 상태로서, 정상적인 아동의 경우 이러한 상황에 적응하게
되면, 비교적 빨리 보통 상태로 되돌아가서 우울한 마음이 없어지지만, 어떤 아이들은 유전적인 소인이나 아주 어렸을 때의
병적인 경험으로 인해 우울한 마음이 비교적 오래 지속되게 됩니다. 이렇게 지속되는 우울한 마음으로 인해 학업 성취나
가정생활 그리고 친구관계에 문제를 초래하게 되면 우울증이라고 진단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소아의 경우, 정상적인 발달이
안 되어 있어서 우울증이 없다고 생각했었으나, 현대의학에서는 아동기에도 성인처럼 우울증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증상

일명 소아 우울증을 가면 속에 감추어진 ‘가면성 우울증(masked depression)’이라고도 합니다.
아이가 우울하다는 것을 알아챌 수 있는 신호들로는 예전에 즐기던 일에 대한 흥미를 잃거나 쉽게 지치거나, 수면과 식욕이 달라지거나,
집중을 못 하거나, 반항적으로 되거나, 나이에 어울리지 않는 절망적인 혹은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ㆍ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다.

ㆍ 안절부절못한다거나 행동이 느려지고 말수가 적어진다.

ㆍ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이해할 수 없는 과민반응을 보인다.

ㆍ 공포나 불안을 표현한다.

ㆍ 난폭한 행동을 보인다.

ㆍ 신체증상을 호소하지만 신체적 원인을 발견할 수 없다.

치료방법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소아 우울증은 제대로만 하면 치료가 잘 되는 병입니다. 중증 이상의 우울증에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항우울제를 쓰기도 하지만 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는 정신 치료를 많이 합니다.
특히 어린이에겐 감정을 표현하고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는 놀이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부모교육입니다. 자녀의 자아상과 자아 존중감에 가장 중요한 구실을 하는 부모가 바뀌지 않으면 치료는 무의미합니다.
가족 상담을 통해 적절한 양육 태도와 대화법을 익히고, 가족갈등을 푸는 법을 배우는 것 역시 하나의 치료방법입니다.